[포커스] ‘K-뷰티’ 인기는 역시 기술력... 화장품 특허동향은

특허뉴스 이성용 기자 | 기사입력 2023/01/24 [18:40]

[포커스] ‘K-뷰티’ 인기는 역시 기술력... 화장품 특허동향은

특허뉴스 이성용 기자 | 입력 : 2023/01/24 [18:40]

▲ 출처=freepik  © 특허뉴스

 

 

K-, K-드라마 등 한류의 영향과 K-뷰티 화장품의 품질 및 브랜드에 대한 국내외 소비자들의 선호도 증가 등으로 K-뷰티가 전 세계적으로 호황을 누리고 있다. K-뷰티 브랜드의 인기는 K-팝 열풍도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한국을 대표하는 K-팝 아이돌 그룹 BTS를 모델로 내세운 모 기업의 마스크팩은 제품 출시 3시간 만에 완판됐고, 화장품 광고모델이 여자배우에서 유명 남자 아이돌로 바뀌는 경우도 드물지 않다.

 

한국 화장품 산업이 성장하면서, 현재는 K-뷰티라 불리며 전 세계에서 자리 잡고 있다. ‘K-뷰티란 대한민국에서 제조된 화장품 제품의 포괄적인 용어이자 더 나아가 대한민국의 화장품 산업 자체를 의미한다. 이렇게 발전하는 화장품 산업 속에서는 다양한 특허가 출원되고 있다. 화장품 성분에 대한 특허, 용기에 대한 특허 등 여러 분야에서 특허가 출원되고 있다.

 

▲ 출처=빌드 BI  © 특허뉴스


그렇다면, 화장품 산업은 어떤 기술, 기업, 산업과 연관성을 가질까? 특허기반 융합데이터 분석서비스 빌드(Build)로 검색해본 결과, 산업적 연관성은 ‘C24023 화장품제조업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기업적 연관성은 로레알, 시세이도, 아모레퍼시픽, 엘지생활건강이 높게 나타났다. 기술적 연관성은 화장품 조성물, 화장품 기술 영역, 화장품 용기가 높게 나타났다.

 

화장품산업과 관련된 KSIC

 

보건산업통계에 따르면 화장품 산업과 관련된 KCIS‘C20423 화장품 제조업이다. 그 외에도 빌드에서 연관 키워드 검색을 해본 결과, C21210 완제 의약품 제조업, C21101 의약용 화합물 및 항생물질 제조업, C21102 생물학적 제제 제조업, C33999 그 외 기타 달리 분류되지 않은 제품 제조업이 있다.

 

▲ 출처=보건산업통계  © 특허뉴스


그렇다면 전세계에서 화장품 산업의 대표 기업은 어디이고, 특허 다출원기업은 어디일까?

매출기업은 네슬레, 바스프 등이 있고, 출원을 활발하게 하는 기업은 로레알, 프록터 앤드 갬블 등이 있다. 출원기업 상위 TOP10의 여러 글로벌 기업 중 국내 기업인 아모레퍼시픽과 엘지생활건강도 포함됐다.

 

▲ 출처=빌드 BI(좌:KSIC산업분류별 주요 매출기업/ 우:상위 TOP10 출원인 현황)  © 특허뉴스


국내의 화장품 산업 그리고 수출입 현황은?

 

국내 화장품 산업은 2019년까지는 상승세를 보이다가 2020년에는 코로나로 인해 전년대비 약 12.6% 감소했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의 통계자료에서도 코로나 팬데믹으로 장기간 마스크 착용을 해 눈 화장품을 제외한 페이셜 메이크업, 립 제품 등이 크게 감소하는 등 전반적으로 한국의 색조화장품 제품에 대한 수요가 감소하였지만, 개인 위생에 대한 관심의 증가로 손 세정제를 포함한 액체 비누, 목욕용 탈취제 등의 판매는 지속적으로 증가했다. R&D 현황을 보면, 셀트리온이 R&D 투자액이 많고, 투자액 대비 출원 건수는 아모레퍼시픽과 엘지생활건강이 많다. 이는 화장품에 대한 연구개발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기업들이다.

 

▲ 기업-연도별 R&D 투자액(출처=빌드BI)  © 특허뉴스

 

▲ 기업 R&D 투자액 대비 출원건수(출처=빌드BI)  © 특허뉴스


화장품의 수출금액은 수출입발행국가에서 생산하는 제품의 해외 수출금액을 의미하고, 수입금액은 수출입발행국가에서 해외로부터 들어온 원료, 중간재, 생산재, 최종재 등의 수입금액을 의미한다.

 

연도별 수출정보 그래프를 보면 대한민국의 수출금액은 상승하고 있으며 상위 TOP5 국가 안에 들어가지만, 수입정보 그래프를 보면 그래프 하단에 위치하며 수입금액이 낮은 국가 중 하나로 수입 의존도가 낮다.

 

화장품 산업의 특허는?

 

화장품 산업의 특허출원은 꾸준히 증가 추세를 보이다가 2013년도부터 급격히 증가했다. 2009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화장품에 대한 인식이 사치재에서 필수소비재로 진화하면서 합리적 소비와 접근성 높은 판매 채널에 대한 선호가 모든 소비자에게서 강하게 나타났기 때문이다. 또한, K-POPK-드라마 등 한류의 영향과 중국 시장에서의 선전, 온라인 시장의 본격화로 인해 화장품 시장이 커질 수 있었다.

 

▲ 상위 TOP10 출원인 현황 및 출원건수(출처=빌드BI)  © 특허뉴스


출원건수를 보면 아모레퍼시픽과 엘지생활건강이 출원건수가 압도적으로 많다. 그 뒤를 코리아나화장품, 코스맥스비티아이, 한국콜마가 이어가고 있다.

 

챠트로 본 특허 경쟁력

 

특허 경쟁력 차트를 확인해 보면, 출원인별 특허경쟁력(CPP/PFS) 그래프는 당 기술 분야에서 글로벌 시장을 타겟팅한 연구개발을 하고 있으며, 중요한 기술을 보유한 출원인이 누구인지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그리고 출원인 국적별 특허경쟁력 그래프(CPP/PFS)는 중요한 기술을 많이 보유하고 있는 국가가 어딘지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 피인용건수(CPP)가 가장 높은 한국콜마홀딩스와 평균 시장확보지수(FBS)가 높은 케어젠이 미래에 경쟁력이 있을 것이라고 예상해 볼 수 있다. 또한, 국가별 특허경쟁력 그래프를 보면 미국과 태국이 미래에 경쟁력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빌드를 통하여 기술이전이나 특허 심판에 대한 정보 등도 확인할 수 있다.

 

▲ 기술이전건수 및 특허심판(출처=빌드BI)  © 특허뉴스


이제 화장품 산업에서는 어떤 특허가 출원되고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빌드를 통하여 쉽게 검색이 가능한데, 빌드 대시보드 화면에서 원하는 필터를 적용시켜 주고, 데이터 상세보기를 누르면 지금까지 어떤 특허가 출원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다.

 

아이라이너 - 아우딘퓨쳐스(등록정보 10-2142151)

 

붓펜 아이라이너를 사용할 때, 붓 부분이 쉽게 마르거나 갈라졌던 경험이 있었을 것이다. 장시간 사용하지 않거나 힘을 잘못 주면 붓이 쉽게 마르고 꺽이게 된다. 이런 불편한 점을 해결해주는 아이라이너가 특허로, 이 특허는 사용자가 메이크업 초보자인 경우에도 양쪽 눈의 아이라인의 폭과 형상이 큰 차가 없도록 아이라인을 그릴 수 있도록 했다. 도포 팁이 얇은 판 형상으로 구비되며, 끝단으로 갈수록 두께가 얇아지는 형상으로 구비되어 일정한 두께의 아이라인을 그릴 수 있다. 또한, 펠트 재질의 팁을 사용하여 팁의 변형을 최소화하고, 사용에 의해 가해지는 외력에 의해 휘어지는 변형이 생기는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 팁의 지지대를 포함한다.

 

▲ 출처=빌드BI  © 특허뉴스

▲ 출처=네오젠 홈페이지  © 특허뉴스


위에서 설명한 특허를 대상으로 만들어진 제품이 바로 네오젠 엑스트라 틴티드 엣지라이너이다. 앞서 본 도면과 일치하는 형태로 팁이 만들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건조트러블 개선을 위한 조성물 및 그 제조방법 - 원일바이오(등록공보 10-1423552)

 

드라마, 예능 등 어디서나 등장하여 사람들에게 각인을 시킨 제품, 멀티밤이다. 멀티밤은 하나의 제품으로 입술, 무릎, 팔꿈치, 손톱 등 건조해진 피부 어디에나 바를 수 있는 제품이라서 큰 인기를 끌었다.

 

▲ 출처=빌드BI  © 특허뉴스


멀티밤이 붐을 일으키고 난 후, 다양한 회사에서 멀티밤이 출시되고 있다. 그 중, 라이크듀에서 출시된 매직 힐링밤에는 특허 인증을 받은 성분이 있다. 본 발명의 화장료 조성물에 함유되는 성분은 유효성분인 마치현, 고장초, 병풀을 감압증류한 추출물과 자초, 당귀, 건지황, 백지, 금은화, 황백을 식품성 오일에 인퓨즈한 추출물이다.

 

마치현, 고장초, 병풀을 감압증류한 추출물에는 유효성분의 분해 및 유실이 적은 효과를 보유하고 있고, 자초, 당귀, 건지황, 백지, 금은화, 황백을 식물성 오일에 인퓨즈한 추출물은 상기 소재들의 유효성분 및 식물성 오일의 영양 성분을 함께 활용할 수 있는 효과를 보유하고 있다.

 

화장품 공급 장치 및 그의 동작 방법 엘지생활건강(등록공보 10-2353855)

 

엘지생활건강에서 출원된 <화장품 공급 장치 및 그의 동작 방법>이다. 최근 들어 맞춤형 화장품, 퍼스널 컬러에 관심이 많아 졌다. 퍼스널 컬러 매장뿐만 아니라 맞춤형 화장품매장도 온오프 라인으로 활성화되고 있다. 이는 자신에게 맞는 제품이 어떤 것인지 등에 대해 알고 싶은 사람이 증가하였기 때문이다.

 

▲ 출처=빌드BI  © 특허뉴스


사용자가 자신의 피부상태에 맞고, 자신의 얼굴에 어울리는 화장품을 찾을 수 있는 화장품 공급 장치이다. , 맞춤형 화장품과 매일 새로운 화장품을 제공할 수 있고, 외출 시 다양한 상황에 어울리는 화장품을 바로 제공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또한 사용자는 자신의 피부 상태, 얼굴 등과 같은 외모 관련 요소뿐만 아니라 일상 생활 등과 같은 다른 요소에 의한 화장품 추천, 제조 장치/서비스 등을 필요로 할 수 있고, 화장품이 모두 소진되면 사용자가 직접 카트리지 교체를 할 수도 있다.

 

▲ 출처=freepik  © 특허뉴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K뷰티,화장품,코스메틱,빌드,특허, 관련기사목록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