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기술로 본 건강관리의 첫걸음 ‘체지방 측정기술’... 당신의 몸 상태를 제대로 읽다

이성용 기자 | 기사입력 2024/09/09 [11:43]

특허기술로 본 건강관리의 첫걸음 ‘체지방 측정기술’... 당신의 몸 상태를 제대로 읽다

이성용 기자 | 입력 : 2024/09/09 [11:43]

▲ 출처=freepik  © 특허뉴스


체지방 측정은 우리 몸에 있는 지방의 양을 계산하는 과정으로, 체성분 분석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단순한 체중 측정으로는 건강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기 어렵다. 같은 체중이라도 지방과 근육의 비율에 따라 건강 상태가 크게 달라지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왜 체지방 측정을 해야 할까?

건강관리를 위해 체지방을 정확히 측정하는 것은 필수적이다. 적절한 체지방 비율을 유지하는 것은 심혈관 질환, 당뇨병, 고혈압과 같은 만성질환을 예방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 또한 체지방을 알고 있으면 다이어트나 운동 계획을 보다 효과적으로 세울 수 있다. 비만뿐만 아니라 저체지방증도 건강에 위험할 수 있기 때문에 균형 잡힌 체지방 관리는 건강 유지의 핵심이다.

 

인체는 70% 이상의 수분으로 이루어져 체내에 전류를 흘려보냈을 때 지방은 수분이 없어 전류가 흐르지 않고 근육은 수분이 있어 전류가 흐르게 된다. 이 원리에 따라 신체 부위마다 서로 다르게 측정되는 저항값(임피던스)을 바탕으로 몸을 구성하는 성분을 정량적으로 산출한다.

 

체지방 측정기술 중 바이오임피던스법(BIA)은 체내 물질의 전기저항을 측정하여 체지방을 계산하는 방법이다. 체지방 측정기나 스마트 체중계에서 많이 사용되며, 비용이 적게 들고 빠르게 측정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 생체 임피던스 측정 장치(출처=윈텔립스, 10-0885396)  © 특허뉴스


이중에너지 X선 흡수법(DEXA)은 가장 정확한 체지방 측정 방법 중 하나로, 뼈와 지방, 근육을 구분하여 각각의 양을 측정한다. 주로 병원이나 전문 시설에서 사용되며, 비용이 높지만 정확성이 뛰어나고, 피하지방 측정법(Skinfold Calipers)은 피부 아래의 지방층을 측정하는 방식으로, 간단하지만 숙련된 전문가가 측정해야 오차를 줄일 수 있다.

 

또한 수중 체지방 측정법(Hydrostatic Weighing)은 물속에서의 몸무게를 측정하여 체지방을 계산하는 방식으로, 정확하지만 불편하고 시간이 오래 걸리는 단점이 있다.

 

체지방을 측정하는 이유는 간단하다. 몸 상태를 제대로 읽을 수 있기 때문.

먼저, 개인 맞춤형 건강 관리가 가능하다. 체지방 비율에 따라 자신에게 맞는 운동과 식단 계획을 세울 수 있어 건강을 최적화할 수 있고, 두 번째로, 질병 예방이 가능하다. 고체지방으로 인한 심혈관 질환, 당뇨, 고혈압 등 여러 만성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세 번째로, 신체의 변화 추적이 가능하다. 체중만이 아닌 근육량과 체지방의 변화를 함께 추적하면, 다이어트나 운동의 효과를 보다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 네 번째로, 심리적 동기 부여가 가능하다. 체지방 측정 결과를 눈으로 확인하면서 건강 목표에 더 큰 동기부여를 받을 수 있다.

 

이러한 체지방 측정의 장점으로 가정에서 편리하게 체성분을 측정하는 기술이 개발되고 있다.

 

헬스케어에 대한 관심이 상승하고 있는 지금, 가정에도 헬스장 급 성능의 체성분 특정 및 분석기가 보급되고 있다. 기존의 체중계와 비슷한 형상과 사용법이지만 앱(app)과의 연동성 등 시간과 상황에 구애받지 않고 체성분을 측정할 수 있다.

 

▲ 사용자 편의성을 극대화한 체성분 측정 장치 및 생체정보관리시스템(출처=윈텔립스, 10-1403797)  © 특허뉴스


이 기술은 손잡이 전극이 위치한 모듈부를 일체형으로 제작하는 기술과 신장 값을 제외한 다른 사용자 정보를 입력하지 않아도 체성분 특정이 가능하도록 한 특허기술이 접목됐다.

 

기계 위에 서서 측정하는 측정기만 있는 것은 아니다. 번거로움을 해소하기 위해 개발된 휴대용 측정기술은 엄지와 검지만으로 체성분을 측정할 수 있다. 전류를 손가락을 통해 흐르게 함으로써 전극신호 측정부는 간소화하고 손바닥 크기에도 못 미치는 작은 제품이 개발되고 있다.

 

▲ ECG 신호를 통해 심전도 측정이 가능한 휴대용 체성분 측정장치(출처=윈텔립스, 10-2194943)  © 특허뉴스

 

이 특허기술은 기본적인 체성분 수치뿐만 아니라 외부서버 접속을 통해 수집한 주변온도 정보와 사용자의 걸음 수를 계산하는 센서부, 심전도 정보를 감지하는 센서부 등을 통해 수집된 정보를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혈압, 심박수, 산소포화도, 할동량, 칼로리 소모량 등더 다양한 지표를 제공한다.

 

벨트에 측정기술을 접목한 아이디어도 눈에 뛴다. 언제나 몸에 긴장을 원하는 사람들이 반길만한 특허기술로, 하의를 고정하거나 맵시를 더하기 위해 착용하는 벨트, 그 벨트에 체지방 측정기술을 접목시킨 아이디어도 있다.

 

▲ 체지방 측정이 가능한 허리띠(출처=윈텔립스, 10-2119548)  © 특허뉴스


이 특허기술은 벨트 끈 안쪽에 설치된 모듈의 전극을 통해 사용자의 피부에 접촉시 체지방을 연산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별도의 측정 행위 없이 체지방을 수시로 자연스럽게 체크할 수 있다.

 

▲ 출처=freepik  © 특허뉴스


체지방 측정은 단순히 몸무게를 재는 것을 넘어, 진정한 건강 상태를 파악하는 중요한 도구이다. 이를 통해 건강을 보다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개인의 라이프스타일에 맞춘 목표 설정이 가능하다. 체지방 측정 기술은 날로 발전하고 있어 보다 정교하고 편리한 방법으로 우리의 건강을 지켜줄 수 있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