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커스] 이스라엘 스타트업 대국의 원천이 된 8200부대와 구 소련 과학자

특허뉴스 허재관 기자 | 기사입력 2023/04/09 [15:24]

[포커스] 이스라엘 스타트업 대국의 원천이 된 8200부대와 구 소련 과학자

특허뉴스 허재관 기자 | 입력 : 2023/04/09 [15:24]

 

 

대학보다는 군대가 더 중요

 

어느 대학 출신입니까?”가 아니라 어느 부대 출신입니까?”가 이스라엘 창업팀 구성 및 회사 입사 지원의 질문이다.

세계 스타트업의 메카 미국 실리콘밸리와 이스라엘의 가장 큰 차이는 군대(military)의 관여이다. 이스라엘은 징병제로서 남자는 18세부터 3년간, 여자는 18세부터 2년간 병역의무에 종사해야 한다. 이들은 군대에 가서 2~3년간 최신기술에 직접 접촉하여 고도한 기술을 익힌다. 이러한 징병제에서 획득한 네트워크는 장래 스타트업 창업 팀워크(팀 빌딩)의 핵심이 된다.

 

8200부대를 아시나요?

 

가장 유명한 곳이 바로 8200부대다. 우수한 젊은이들이 일종의 특수부대인 8200부대에 배치되어 최신의 기술을 몸에 익힌다. 8200부대에는 기술개발전용

인큐베이터(Incubator)까지 있다. 8200부대의 주요 임무는 주변 아랍제국 및 테러조직의 전화나 위성통신 전자 메일 등에 의한 통신 통화의 도청 암호화된 통신내용의 해독 주변 적성 국가들의 이스라엘에 대한 사이버 공격의 방어 주변 아랍국가 및 테러조직의 IT 시스템에 침투하여 데이터를 빼내 분석하여 국가방위를 위하여 활용하는 것이다. 8200부대에는 5~6,000명의 이러한 병사가 근무하고 있다고 알려져 있다.

 

첨단의 군수기술이 민간으로 이전 또는 창업

 

이렇게 최신의 기술을 몸에 익힌 후 군대를 제대한 젊은이들은 민간회사에 취직하여 군수기술을 자연히 민간에 이전하기도 하지만, 창업/스타트업을 하여 유니콘 기업으로 키우기도 한다. 취업이나 창업을 할 때 자연스럽게 군수기술을 몸에 익힌 군대 동료나 선후배를 끌어들이기 마련이다. 이때 통용되는 수단이 출신대학이 아니라 출신 부대가 더 중요하다. 18세 때 군대에 강제 징집되니 대학에 갈 기회도 없는 고졸들이다.

 

군부대출신 젊은이들의 기술개발을 지원하는 10만 명 정예 인재

 

이스라엘에는 구)소련이 붕괴되면서 100만 명 이상의 유대인이 소련에서 이민으로 들어 왔다. 그중에서 10만 명 이상의 고급인재(과학자, 기술자, 의사, 변호사 등)가 있었고, 이들이 군대출신 젊은이들의 기발한 아이디어를 기술로 개발, 발전, 승화시키는 것을 돕고, 미국 실리콘 밸리로 오가며 이스라엘 스타트업의 발전에 기여하였다.

 

미국 실리콘밸리로 가서 성공한 인재들이 1990년대에 귀국한 이래로도 실리콘밸리와의 협력, 왕래는 계속되고 있고, 이들이 이스라엘 스타트업의 발전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이들 군부대 출신 고졸 젊은이들의 부족한 과학기술적 배경을 백업, 보완하고 미국 실리콘밸리와 효율적으로 연결한 인재들이 바로 구)소련 출신의 과학자들이다.

 

8200 EISP

 

컴퓨터 사이언스 분야의 고급 전문성을 가진 8200부대 출신자들로 구성된 스타트업 지원 조직이 있는데, 8200 EISP(Entrepreneurship and Innovation Support Program)라고 불린다. 8200부대 출신의 성공한 기업가들이 만든 조직으로서, 젊은 스타트업 창업자를 지원하고, 군대에서의 경험 및 취득한 기술을 스타트업으로 전용하는 것을 지원하고 있다. 국가가 군대를 활용한 스타트업 지원을 권장하고 있는 것이 이스라엘 스타트업 정책의 큰 특징이다.

 

8200부대 출신자들이 설립한 스타트업들의 예시

 

군대의 기술을 활용한 8200부대 출신 스타트업자들의 사례를 살펴보자면 다음과 같다.

 

 

   스타트업 명칭                     

 

    설립 지역                      

사업기술의 개요

Palo AltoNetworks

Palo Alto

방화벽 제품을 중심으로 네트워크에 관한 보안 서비스를 제공함

Imperva 

Redwood Shores

업무상 불가결한 데이터나 애플리케이션을 자사에서 운용하여, 크라우드나 하이브리드 환경에서 보호하는 사이버 보안 솔루션 제공

Cyberreason 

Boston

AI를 활용한 기업용 사이버공격대책 플랫폼 EDR을 제공

Mirabilis

Tel Aviv

ICQ(인스탄트메신저)를 제공. AOL에게 매수(M&A)당함. 이후 다시 Digital Sky Technologies에게 매각 당함

CyberGYM

Be’er Sheva

이스라엘 전력공사와 Cyber Control사와의 합병회사임.

세계주요국 8개 국가에서 세계최신의 서버공격방법을 수집하여, 72시간 내에 트레이닝(교육)커리큐럼을 제공/구축하여 줌

 

우리나라도 국방기술이 대단한데...

 

남북한 대치로 인하여 또한 세계국방 시장을 겨냥하여 우리나라도 최첨단 국방기술이 대단하다. 국방기술은 내수시장, 특히 국가가 그 수요를 보장함으로(B2G BM) 기술개발에만 성공하면 민수로 성공할 가능성이 크다. 내수 시장을 기반으로 해외로 진출하는데도 유리하다. 세계방산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기술을 사업화하는데 있어 스타트업은 최고의 효율성을 갖는다. 기존의 병특 제도를 개선해, 이스라엘 8200부대처럼 입대하게 해 국방기술개발로 병역의무를 수행하게 하고 제대한 후에는 민간기업 취업 및 스타트업을 창업하게 하는 과정이다. 첨단기술개발의 군 경력과 네트워크를 스타트업 활성화로 연결하는 것이다. 또한, 기존의 국방기술 벤처제도를 개선, 확대하여 우리도 군(국방) 기술을 활용한 스타트업 육성전략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스타트업,이스라엘,8200부대,창업,기술사업화 관련기사목록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