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공장의 제품창고

자동차 창고의 혁신! 입체자동차고, 스태커크레인을 이용한 Sta.Parking

특허뉴스 | 기사입력 2012/09/05 [12:15]

자동차 공장의 제품창고

자동차 창고의 혁신! 입체자동차고, 스태커크레인을 이용한 Sta.Parking

특허뉴스 | 입력 : 2012/09/05 [12:15]



차량의 신속한 입출고와 ... 소요 부지를 획기적으로 줄여



자동차 공장 내에 잘 정돈되어 늘어서서 출고를 기다리는 차량들, 자동차 수출입 항만에서 외기에 노출된 채 선적을 기다리며 도열하고 있는 수많은 차량들, 이 문제를 개선할 대안은 없는 것인가?
최근 산업시설의 건축 및 구조설계를 전문적으로 수행해 온 건축사무소인 건원산업건축사무소(대표이사 이완영)가 특허 등록한 ‘스태커크레인을 이용한 무팔레트 가대식 주차시스템’(www.staparking.com)은 팔레트가 없는 포크식주차장 으로 차량의 신속한 입출고와 공간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는 것이 최대 장점으로, 주차장의 소요 부지를  획기적으로 줄이는 기술을 선보였다.
 
구조적으로 안전하고 단순
▲     ©특허뉴스

자동차 창고가 갖춰야 항목은 신속한 차량의 입출고, 안전성, 저렴한 유지보수비용 등일 것이다.
포크식주차장인 ‘스태커 크레인을 이용한 무팔레트 가대식 주차시스템’은 적재용 포크바보다 높이가 작은 운반용 포크바의 하단 중앙에 포크바의 높이를 높여주는 돌출재를 두어 성립되었다.
이 주차 시스템은 포크바가 차량의 바퀴에 직접 접촉하여 차량을 이재하는 것으로, 운반 포크가 적재 포크바에 대해 약 4㎝ 높이 범위 내에서 포크 교행방식으로 차량을 이재시키므로, 동선이 단축돼 입출고가 신속하다는 것이 장점이다.
스태커크레인은 전후이동하며, 캐리지는 상하로 이동한다. 운반 포크는 좌우로 이동하며 차량을 이재시킨다.
이 기술은 공장의 원료 혹은 제품창고에 1980년대 초반부터 흔히 사용되는 기술로서, 물품을 전후, 좌우, 상하로 입체적으로 보관하는 “자동창고” 기술을 응용한 기술이다.
따라서, 이 기술의 명칭은 “입체자동차고” 라고 하겠다.
이 입체자동차고의 특징은 무엇보다도 구조적으로 안전하고, 단순하다는 것이다.
주차 차량의 보관부인 고정랙과, 운반수단인 스태커크레인(stacker crane)으로 이루어진 단순한 구조로, 고정랙은 2-Post, 연속보, 포크바로 이루어지는 철골 구조체의 고정구조물로서, 팔레트형(pallet)식에서와 같은 보관부 이동에 따른 하자의 요인을 제거하였다.
또한 골조가 2-Post 형태로 동일 형태가 반복되고 전후,좌우의 공간을 공용하게되어 철강소요량을 절감할 수 있으며, 당연히 공사기간도 다른 시스템에 비해 짧다.
 
공간효율 극대화한 입체자동차고?
자동차 공장의 제품 보관창고?
자동차 수출입 항구의 화물 보관창고
 
▲     ©특허뉴스

이 입체자동차고의 특징은 주차공간을 격자 형태로 배치 스태커크레인 한 대당 많게는 약500대의 차량을 취급할 수 도 있다.
이 입체자동차고는 이름대로 입체공간을 활용하므로 주차차량 점유 부지면적이 작아 주차효율이 매우 높다. 또 고정랙이 조립식 철강고정구조로 돼있어 고장요인이 구동장비인 스태커 크레인으로만 제한되므로 유지보수가 쉽다.
예를 들어 2000대의 차량을 보관할 창고가 폭 약 36m 길이 약 65m 정도의 건축 면적과  스태커크레인은 5대가 필요하다.
 따라서 이 입체자동차고는 공간 효율을 극대화 하여 차량의 보관능력을 확충할 수 있어, 자동차 공장의 부지 활용도를 높이거나, 부지구입에 따른 비용부담을 감소시킬 수 있으며,  또한, 자동차를 외기로부터 보호할 수 있다.
 
www.staparking.com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주차장 스태커크레인 관련기사목록
광고
특허&CEO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