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미생물 특허 검색·출원, ‘특허미생물 정보 통합관리 시스템’ 구축으로 대폭 간소화

특허뉴스 선우정 기자 | 기사입력 2022/11/21 [11:49]

[종합] 미생물 특허 검색·출원, ‘특허미생물 정보 통합관리 시스템’ 구축으로 대폭 간소화

특허뉴스 선우정 기자 | 입력 : 2022/11/21 [11:49]

 

▲ 출처=freepik     ©특허뉴스

 

 

특허청이 특허미생물 관련 정보를 온라인을 통해 통합 관리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1121일부터 본격적인 대국민 서비스를 시작한다.

 

 

지난 4월 특허청은 미생물 발명의 특허출원 및 분양과정에서 발생하는 국민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미생물 기탁·분양 절차를 대폭 간소화한 바 있으며, 이러한 제도 개선을 뒷받침하기 위해 특허미생물 정보 통합관리 시스템을 개발했다.

 

특허미생물 정보 통합관리 시스템의 구축으로, 특허청과 4개 미생물 기탁기관은 응용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API)를 통해 기탁·분양 정보를 실시간으로 공유할 수 있게 되어, 출원인은 별도의 미생물기탁증 사본을 제출하지 않고 바로 출원할 수 있고, 기탁미생물을 분양받고 싶은 사람도 별도의 서면증명서 없이 기탁기관에 바로 분양신청을 하면 된다.

 

아울러, 출원시 기탁증 제출을 생략하고 온라인으로 미생물 분양자격 증명신청이 가능하도록 특허출원 시스템인 특허로를 개편하였으며, 특허검색시스템인 키프리스(KIPRIS)’를 통해 특허미생물 관련 정보를 일괄해서 검색 및 조회가 가능하도록 기능을 개선했다.

 

특허 미생물 기탁 분양제도에 따르면, 미생물, ·식물세포, 종자 등 관련 발명은 서면만으로는 반복 재현하기 어렵기 때문에 미생물 등의 실물을 특허청에서 지정한 한국생명공학연구원 생물자원센터, 한국미생물보존센터, 한국세포주연구재단, 농촌진흥청 미생물은행 등 기탁기관에 기탁해야 하며, 기탁된 미생물은 시험·연구 등을 위해 누구든지 분양받을 수 있다.

 

특허청 서을수 융복합기술심사국장은 특허미생물 정보의 실시간 공유가 가능하게 되어 특허출원시 필요한 미생물의 기탁·분양 절차가 대폭 간소화됐다, “앞으로 미생물관련 출원인의 많은 이용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특허미생물,특허미생물정보통합관리시스템,특허청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