까다로운 천마재배 노하우 바탕 ‘비타민 나무’ 제품 개발

특허뉴스 | 기사입력 2010/10/14 [15:26]

까다로운 천마재배 노하우 바탕 ‘비타민 나무’ 제품 개발

특허뉴스 | 입력 : 2010/10/14 [15:26]

버렸던 늙은 말이 먹고 원기 되찾아…‘신이 주신 과일’
과일 뿌리 줄기 잎 어느 하나 버릴 것 없는 영양의 보고

<전문>
건강기능 제품 원료 중의 하나로 각광을 받고 있는 천마의 재배와 가공에 전문적인 노하우를 지니고 있는 삼성생약이 비타민 관련 식품 생산으로 또 한 번의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2003년 5월 첫발을 내딛은 삼성생약은 연말 농림부장관 표창, 이듬해 연말 한국일보 선정 ‘경영인 대상’ 수상 등으로 지역 기업을 넘어서 세계의 기업으로 성장하는 주목할 만한 기업이다.

-강원청정지역의 자연 환경 이용한 천마 상황 등 재배

삼성생약은 강원도 청정지역에서 상황버섯과 천마재배에 18년의 노하우를 갖고 있다. 이런 기술력을 바탕으로 국내 희귀종이어서 수입에 의존할 수밖에 없었던 천마를 집약적인 특용농작을 통해 대량생산을 일궈냈다.
좋은 원료를 갖춘 삼성생약은 꾸준한 연구개발로 제약회사 임가공을 통한 제품개발과 한방에 기초를 둔 완제품 생산으로 누구든지 안심하고 먹을 수 있도록 천마를 생산해 왔다.
삼성생약은 강원도 청정 지역에서 상황버섯과 천마를 직접 재배, 제품생산에서 판매에 이르기까지 인명존중, 제일주의의 경영이념을 바탕으로 ‘처음마음 그대로’를 슬로건으로 최상의 제품을 만들어 왔다.
삼성생약이 주력을 펼쳐 온 천마는 예로부터 ‘정풍초’라고 하여 혈전용해작용이 뛰어나 중풍치료제로 사용해왔다.
삼성생약은 국립농산물 품질관리원 친환경 무 농약 농산물인증서(제11-01-3-02호)과 푸른 강원마크(강원01-07호)로 신뢰할 수 있는 천마만을 사용해 ‘천마진액원골드’ ‘천마액티브환’ 등의 건강기능식품을 만들어 왔다.
또, 현저한 항암활성을 나타내는 고분자 다당체 β-D-글루칸이 풍부해 인기를 끌고 있는 상황버섯과 노루궁뎅이 버섯에 대해서도 독자적인 재배노하우를 지니고 있으며 이를 가공한 각종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비타민 지방산 무기질 등 풍부한 비타민 나무 재배 기술 확립

삼성생약은 이같은 천마재배에의 노하우를 기반으로 최근 비타민나무를 활용한 또 다른 제품개발에 성공, 이마트 등에 납품하면서 성가를 올리고 있다. 비타민 나무의 원래 이름은 ‘사극나무’이지만, 워낙 비타민의 함량이 많다고 해서 흔히들 부르는 이름이다.
나무열매, 줄기, 잎, 뿌리 어느 하나 버릴 것 없는 신이주신 나무라는 별명이 더 어울리는 것이 바로 비타민 나무다.
한상노 삼성생약 대표는 “비타민 나무는 말 그대로 비타민, 필수아미노산 등 100여종이 넘는 항 피로, 항산화 물질 등이 들어있어 예로부터 징기스칸 등 몽골원정대의 필수품이었다”고 설명한다.
비타민 나무의 열매에 대해서는 ‘신이 주신 과일’이라는 별칭도 있는 데, 이는 다음과 같은 일화 때문이다. 고대 그리스 원정대가 원정 도중 늙은 말을 차마 죽일 수 없어, 산에 버렸는데 이 늙은 말이 원기를 찾아 원정대를 찾아왔다. 그리스 군인들은 늙은 말이 비타민 나무의 열매와 잎 등을 먹고 원기를 되찾은 것을 보고 그때부터 신이내린 나무라고 극찬했다. 비타민나무에는 비타민 A, C, E, D, B, P, K와 함께 필수 아미노산 8종을 비롯해 다양한 아미노산이 들어있으며, 40여종의 지방산 중 오메가3, 오메가6 등의 불포화지방산도 다량 함유되어 있다.
이밖에도 칼슘, 철분 등 수십종의 미네랄과 천연당, 플라보노이드, 카로테노이드, 폴리페놀, 엽산 등 다양한 천연 영양소도 가득 들어있다.

-비타민 나무 활용 제품 이마트 입접

삼성생약은 현재 이마트에 비타민 나무를 활용한 차를 입점해 판매하고 있다. ‘비타민나무잎차’와 유용성분을 더욱 농축한 ‘칭기즈칸 비타민나무잎차’를 현재 시판 중인 삼성생약은 2년 내 자체 공장을 설립해 비타민나무를 활용한 음료까지 생산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 삼성생약은 CJ와 MOU를 체결, 현재 추출 원료를 이용한 기능성 물질을 다시 추출해 건강기능식품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연구 개발 중이다.
삼성생약은 천마추출물을 유효성분으로 하는 발기부전 예방 및 치료용 약학적 조성물(특허 제10-0902368호 2009년 6월4일), 펠리누스린테우스 균사체 및 천마 혼합추출물을 유효성분으로 함유하는 아토피 및 접촉성 피부염 에방 및 치료용 약학적 조성물(특허제10-0825070호, 2008년 4월18일) 등의 지적재산권을 보유하고 있다.
또 ‘2010강원디자인스타기업’ 인증(강원도중소기업종합지원센터이사장 2010년5월27일), 기업부설 연구소 인정(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장 2009년 10월5일)-삼성생약(주)부설 바이오생명공학 연구소, 강원도 유망중소기업(강원도지사 2009년7월13일) 등으로 가득이나 척박한 강원지역의 경제발전에도 한 축을 담당하고 있다.
한상노 삼성생약 대표는 “천마는 예전부터 발기부전 등 남성의 말 못할 고민을 해결해주는 약재였다”며 “비타민나무도 몽골귀족들이 자양강장재로 애용하던 식품인데, 삼성생약의 우수한 기술로 이번에 다양한 제품을 개발 중”이라고 강조했다.


비타나무.com
www.chunma.ne.kr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특허&CEO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