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특허 지상전시

특허뉴스 | 기사입력 2012/04/03 [15:20]

대학특허 지상전시

특허뉴스 | 입력 : 2012/04/03 [15:20]
글루코사민을 유효성분으로 포함하는 염증에 의한 뇌손실 예방 및 치료용 조성물
 
1. 발명의 주요내용
글루코사민(Glucosamine)은 오랫동안 유럽에서 관절염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건강 보조제로 이용되고 있으며, 최근 국내에서도 건강식품으로서 각광받고 있다.

▲     © 특허뉴스

  
 

 
 
 
 
[글루코사민(Glucosamine) 화학구조]
예를 들면 N-아세틸글루코사민(Nacetylglucosamine)은 인간의 연골세포(chondrocytes)의 IL-1β-매개 작용을 저해하여 항염증작용을 하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또한 다른 물질(예를 들면, 중국 약초; WO 00/74696호)과 조합하여 글루코사민을 사용할 경우, 관절염과 염증의 치료에 유용하다는 보고가 있었다. 또한, 제2형 당뇨병 유발 기전에서 글루코사민의 농도와 관련 대사경로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보고가 있었고, 이들이 혈관 내피세포에서 TGF-alpha와 TGF-beta의 발현을 조절한다는 보고가 있었다.
▲     © 특허뉴스

그러나 상기 글루코사민이 염증반응에 의한 뇌손상을 억제한다는 것은 보고된 바 없다. 본 기술은 허혈성 뇌졸증 모델 및 염증 모델에서 글루코사민이 염증 반응을 억제함으로써 신경보호 효과를 나타내는 것과, O-GlcNAc 변형의 조절자로 작용하는 것을 확인함으로써, 글루코사민이 염증에 의한 뇌손상 보호에 유용하게 이용될 수 있음을  발견하였다.
2. 적용 및 응용분야
본 기술은 염증에 의한 뇌손상 치료용 약학적 조성물 및 기능성 건강식품으로 활용된다.
3. 시장성
각종 뇌질환(알츠하이머형 치매, 헌팅턴병, 파킨스병, ALS 등)의 세계시장 규모는 2005년을 기준으로 150억불 이상이나, 세계 노령 인구 증가를 고려할 때 향후 20년 동안 가장 빠르게 시장 규모가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노인성 뇌질환 치료제 시장과 관련하여, 미국에서만 900만명, 의료비 200조원으로 제약업계의 경쟁이 치열하다.
신약 하나만 개발하면 해마다 수십억 달러가 넘는 매출이 보장되는 새로운 노다지 시장을 두고 전 세계는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일예로 발기부전 치료제로 유명한 비아그라의 연간 매출액이 17억 달러 수준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누가 노인성 뇌질환 치료제 시장을 선점하느냐에 따라 제약업계의 판도가 완전히 바뀔 것이라는 얘기도 나오고 있다.
▲     © 특허뉴스

 
전문가들은 뇌질환 치료제 시장이 올해만 약 100조 원에 이른다고 예상하고 있고, 이 시장은 매년 15%씩 고성장을 거듭하고 있으며 세계 각국은 앞다퉈 뇌연구에 뛰어들고 있다. 최근 다양한 뇌질환을 조절할 수 있는 대상 경로 중의 하나로 뇌의 염증반응 조절이 강조되고 있기에 본 기술은 뇌손상 치료를 위해 의료시장을 선도할 것으로 보인다.
4. 기대효과
본 기술의 조성물은 자외선에 의한 허혈성 뇌졸중 모델 및 염증 모델에서 뛰어난 뇌손상 및 운동신경 보호효과 및 염증 억제 효과를 나타내어 염증에 의한 뇌손상 치료용 약학적 조성물 및 기능성 건강 식품으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5. 관련도면
▲     © 특허뉴스

 
 
 
 
 
 
 
 
 
 
 
 
 
 
 
 
【도 1】MCAO 뇌졸중모델에서 글루코사민의 뇌손상 억제 효과를 나타낸 도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