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특허청이 발표한 ‘지속가능한 미래로 가는 길을 열어주는 특허’ 보고서의 키워드는 이것

특허뉴스 백소민 기자 | 기사입력 2023/07/21 [20:40]

유럽 특허청이 발표한 ‘지속가능한 미래로 가는 길을 열어주는 특허’ 보고서의 키워드는 이것

특허뉴스 백소민 기자 | 입력 : 2023/07/21 [20:40]

 

유럽 특허청(EPO)지속가능한 미래로 가는 길을 열어주는 특허(Patents Paving the Way to A More Sustainable Future)’ 보고서를 발표했다.

 

EPO는 특허 지식이 어떻게 혁신, 일자리 창출, 비즈니스 성장 등을 가능하게 하는지에 대하여 세부 사항을 강조한 보고서이다.

 

동 보고서의 주요내용은 건강과 웰빙 청정에너지 양질의 일자리 및 경제성장 양성평등이 키워드이다.

 

먼저, 건강 및 웰빙 관련 EPO 에스파시넷(Espacenet)코로나 바이러스 퇴치(Fighting Coronavirus)’ 플랫폼은 코로나19 팬데믹과 관련된 스마트 검색 서비스를 제공하여, 코로나19 팬데믹에 대처하기 위한 중요한 발명을 빠르게 식별하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청정에너지 관련 EPO가 국제에너지기구(IEA)와 협력하여 20231월에 발표한 청정에너지 미래를 위한 수소 특허(Hydrogen patents for a clean energy future)’ 보고서에 따르면 수소 생산 기술 특허는 저공해 수소 생산 기술 특허로 전환되고 있음이 발견됐다.

 

양질의 일자리 및 경제 성장 관련 EPO와 유럽연합 지식재산청(EUIPO)의 공동 연구에 따르면 발명의 상업화 부문에서 중소기업이 출원한 발명은 전체 발명 건수에서 3분의 2를 차지하였으며, 중소기업이 출원한 발명 중 67%는 상업적 목적으로 이용되고 나머지는 기술 라이선스, 협업 구축, 협력 계약, 투자자 유치 등에 활용하고 있음이 분석됐다.

 

양성 평등과 관련 EPO 수석 이코노미스트 유닛(Chief Economist Unit, CEU)여성의 발명 활동 참여(Women’s participation in inventive activity)’ 연구에서는 다양한 기술 분야에서 활동하며 특허를 통해 인류의 난제를 해결하고 있는 여성 발명가들에 대하여 소개했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