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혁신기업에 대한 지식재산 금융지원, 속도낸다

특허청-한국신용정보원, 지식재산 금융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 체결

특허뉴스 선우정 기자 | 기사입력 2019/09/24 [16:48]

[종합] 혁신기업에 대한 지식재산 금융지원, 속도낸다

특허청-한국신용정보원, 지식재산 금융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 체결

특허뉴스 선우정 기자 | 입력 : 2019/09/24 [16:48]

 

▲ 특허청-한국신용정보원 간 업무협력 절차     © 특허뉴스

 

특허청과 한국신용정보원(원장 신현준)은 우수 지식재산(IP) 보유 중소기업에 대한 자금공급을 촉진하기 위해 24일 오전 11시 전국은행연합회(서울 명동)에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으로 시중은행과 투자기관이 IP담보대출, IP기반 투자를 위한 우수IP 보유기업을 신용정보원을 통해 원스톱으로 발굴 할 수 있게 되어 지식재산 금융이 한층 더 속도를 낼 수 있게 됐다.

 

지난 4, 정부와 시중은행간 ‘IP금융 활성화를 위한 포괄적 업무협약 체결이후, IP담보대출 참여은행이 ’18년 산업, 기업은행에서 ’19년 하나, 신한, 우리, 국민, 농협 등으로 늘어나고 대출실적도 ’198월까지 188개 중소기업이 1297억원을 대출받아, 전년도 실적(63개 기업, 884억원)을 초과, 연말까지 약 1,814억원 대출이 예상(전년보다 2배 증가)되는 등 급증함에 따라 우수특허 보유기업 발굴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금융기관이 독자적으로 이러한 기업을 발굴하기에는 한계가 있으며 대출시에 참고할 IP정보를 구하기도 어려운 실정이었다.

 

이에 따라 특허청과 신용정보원은 특허청-금융기관간 정보 공유 확대와 지식재산 금융 확산을 위한 인프라 확충 등을 위해 이번 협약을 체결하게 됐다.

 

협약의 주요내용으로 특허청은 우수 지식재산 보유기업 정보 등을 신용정보원에 제공, 신용정보원은 특허청이 제공한 지식재산 정보를 은행 등 금융권에 확산, 지식재산 금융 정보시스템 구축 등 기반 조성이다.

 

▲ 박원주 특허청장(왼쪽 4번째), 신현준 한국신용정보원장(왼쪽 5번째), 고준호 한국발명진흥회 부회장(왼쪽 3번째) 등 주요인사들이 업무협약을 체결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특허뉴스

 

특허청은 특허기술상 수상 기업, 특허연계 R&D지원사업 등 각종 정부사업을 통해 발굴된 우수특허 보유기업 정보, 특허가치평가 결과 정보, 특허거래 정보 등을 신용정보원에 제공한다.

 

신용정보원은 금융기관이 여신심사 등에 활용하도록 여신심사와 기술신용평가에 활용하도록 22만 개 기업의 기술신용정보와 약 1,200만 건의 기업기술시장(산업)통계분석 정보 등을 은행과 기술신용평가기관에 제공하고 있는 기술정보 포털사이트 기술정보데이터베이스(TDB)에 지식재산 금융 코너를 개설하여 특허청으로부터 수집한 정보를 가공탑재하게 된다.

 

박원주 특허청장은 특허청은 특허기반 혁신기업에 대한 자금공급을 늘리기 위해 은행의 회수 리스크 경감을 위한 담보IP 회수지원사업 추진, IP투자펀드 조성 확대 등 IP금융 활성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면서,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우수IP 보유기업 정보 등이 체계적으로 금융기관에 빠르게 확산되어 우리나라 IP금융시스템이 한 단계 더 도약하기를 바란다라고 밝혔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특허청,한국신용정보원,력신기업,금융지원,지식재산,IP담보대출,IP금융 관련기사목록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