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나만의 톡톡 튀는 IP 창업 아이디어 뽐내 볼까... ‘2022년 지식재산 정보 활용 창업 경진대회’ 14일부터 접수

특허뉴스 이성용 기자 | 기사입력 2022/03/13 [12:10]

[종합] 나만의 톡톡 튀는 IP 창업 아이디어 뽐내 볼까... ‘2022년 지식재산 정보 활용 창업 경진대회’ 14일부터 접수

특허뉴스 이성용 기자 | 입력 : 2022/03/13 [12:10]

▲ 2022 지식재산 정보 활용 창업 경진대회 포스커 일부(자료제공=특허청)  © 특허뉴스

 

 

특허청은 지식재산 데이터를 활용한 창업경진대회인 지식재산 정보 활용 창업 경진대회참가신청을 314일부터 받는다고 13일 밝혔다. 지식재산 데이터는 KIPRISPlus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특허 데이터이다.

 

지식재산(IP) 정보 활용 창업 경진대회는 특허청이 주최하고, 한국특허정보원이 주관하는 대회로, 지식재산 데이터를 활용한 창업 아이디어를 가진 전국민이 대상이다.

 

특허청은 51차 서류평가와 62차 발표평가를 거쳐 특허청장상(3), 한국특허정보원장상(6) 등 총 9팀에게 포상금과 함께 상이 수여된다. 이외에도 수상팀에는 최대 1.7억원 상당의 지식재산 데이터를 5년간 무료로 제공하고, 중소벤처기업부, 기술보증기금 등 협력기관의 창업지원사업도 연계 지원하여 수상작의 창업 및 사업 활성화까지 도울 예정이다. 수상팀에게 연계 지원하는 사업은 중기부의 예비창업패키지, 초기창업패키지와 과기부 K-ICT 창업멘토링센터 가점 부여 등이 지원된다.

 

또한 최종 선발된 우수 아이디어의 경우, 행정안전부에서 주최하는 범정부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 경진대회본선 진출의 기회가 부여된다.

 

’15년부터 개최한 본 대회는 현재까지 총 16개사 창업, 23개 상품 런칭, 122건의 지식재산 창출을 지원하는 등 많은 아이디어의 창업화, 사업 활성화에 기여했다.

일례로 ’19년 최우수상을 수상한 트위그팜은 약 1.5억원 상당의 무료데이터, 해외 박람회 참여 홍보 등을 지원 받아 인공지능 기반 맞춤형 특허 번역 플랫폼을 성공적으로 런칭했고, 신용보증기금으로부터 5억원 투자유치를 받는 등 성과를 창출하고 있다.

 

특허청 김기범 정보고객지원국장은 산업·경제적 가치가 높고 활용 가치가 무궁무진한 지식재산 데이터를 활용한 다양한 분야의 창업아이디어가 나올 것으로 기대한다, “참신한 아이디어를 가진 국민들의 많은 참여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참가신청은 314일부터 59일까지 KIPRISPlus 홈페이지를 통하여 신청할 수 있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