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구글, 디지털 광고사업 스핀오프(spin off)하면... “업계 대규모 지각변동 예상”

특허뉴스 허재관 기자 | 기사입력 2023/02/07 [15:44]

[국제] 구글, 디지털 광고사업 스핀오프(spin off)하면... “업계 대규모 지각변동 예상”

특허뉴스 허재관 기자 | 입력 : 2023/02/07 [15:44]

 

▲ 출처=구글홈페이지  © 특허뉴스

 

 

월스트리트저널의 보도에 의하면, 미국 구글은 지난 20년간 세계 최강의 디지털 광고사업을 만들어 냈다. 이 사업을 분할하면 약 5,000억 달러(한화 약 700조 원) 규모의 전 세계 온라인 광고 시장에 엄청난 충격을 줄 것으로 예상했다.

 

광고업계와 미디어업계 간부의 말에 따르면, 미국 정부(법무성)가 반()트러스트법(독점금지법) 위반 혐의로 알파벳 산하 구글을 지난주 제소한 소송에서 승소해, 회사(구글)가 웹상에서 광고 거래를 중개하는 기술(특허 등 포함)을 분리하도록 미국 정부가 요구하면, 분리된 사업의 가치는 수백억 달러가 될 것이라고 한다.

 

마이크로소프트와 컴캐스트 등 이러한 사업을 인수할 수 있는 대기업인 하이테크 기업과 미디어 기업은 각각 반()트러스트법 상의 장애물에 직면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구글의 디지털광고 사업의 자산 매각은 어렵다고 업계 간부들은 말한다.

 

오히려 스핀오프(spin off, 분리·독립)하는 쪽이 더 가능성이 높아, 소규모 기업이 붐비는(경쟁하는) 광고 테크놀로지 업계에 있어서, 스핀 오프된 기업이 인수자가 될지도 모른다는 견해도 있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