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전북권역 대학원격교육 통해 16개 대학 학점 교류 ‘성과’

특허뉴스 박진석 기자 | 기사입력 2024/02/01 [12:30]

[전북대]전북권역 대학원격교육 통해 16개 대학 학점 교류 ‘성과’

특허뉴스 박진석 기자 | 입력 : 2024/02/01 [12:30]

 

▲ 전북권역 대학원격교육지원센터가 지난 4년간의 사업을 통해 학점을 교류하고, 80개 과목에 1만여 명의 전북지역 학생이 참여하는 등의 다양한 성과를 올렸다.(사진=전북대)  © 특허뉴스

 

4년간 사업 운영 통해 80개 교과목에 1만여 명 학생 참여

42건의 공동 스튜디오 구축·개선, 31종의 공동 활용 콘텐츠 개발

 

전북대학교(총장 양오봉)가 주관대학으로 선정되면서 시작한 대학원격교육지원센터사업은 대학 간 원격교육 격차를 완화하고, 고등교육의 디지털 전환 촉진을 위해 시행된 정부 사업이다.

 

이 사업을 주관해 온 전북권역 대학원격교육지원센터(센터장 김현경 교수)가 지난 4년간의 사업 운영을 통해 16개 대학이 학점을 교류하고, 80개 과목에 1만여 명의 전북지역 학생이 참여하는 등 다양한 성과를 올렸다.

 

전북대를 비롯해 군산대, 군산간호대, 군장대, 백제예술대, 예수대, 예원예술대, 우석대, 원광대, 원광보건대, 전북과학대, 전주대, 전주기전대, 한일장신대, 호원대 등 전북권역 16개 대학이 참여했다.

 

이 기간에 전북권역 대학원격지원센터는 42건의 공동 활용 스튜디오 구축 및 보수·개선과 공동 활용 콘텐츠 31종을 개발했고, 16개 대학에서 1만여 명의 학생이 원격교육의 수혜를 받았다.

 

오는 4월 사업이 종료된 이후에도 전북대는 전북지역 대학들과 상생발전을 세부 계획으로 내세운 글로컬대학30 사업과 연계해 교육콘텐츠 공유 등 전북지역 대학생들에게 지속 가능한 원격교육 지원을 이어갈 방침이다.

 

이와 같은 그간의 성과를 공유하고 확산하기 위한 워크숍도 지난 1월 22일과 23일 부안에서 개최됐다.

 

주관대학인 전북대를 비롯한 13개 대학의 센터장과 책임교수, 그리고 업무관계자 등 5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컨소시엄 대학들의 주요성과 발표가 진행됐다.

 

또한 이화여대 성태제 명예교수(국가교육위원회 교육과정 전문위원회 부위원장) 의‘AI와 빅데이터 기반 시대, 교육의 변화와 원격교육의 발전’이라는 주제의 특강과 ㈜에너지사이언스 이영좌 대표(차의과학대학 겸임교수)의 ‘행복한 삶을 도와주는 색채 건강학’이라는 강연도 진행돼 큰 호응을 얻었다.

 

김현경 센터장은 “전라북도 내 16개 대학이 함께 힘을 모아 LMS, 스튜디오, 콘텐츠 등을 공동 활용하고, 대학 간 연계·협력을 통해 학점 교류 등 성과를 올렸다”며 “사업 종료 후에도 전북대가 추진하는 글로컬대학30 사업을 통해 전북지역 대학들과 교육콘텐츠 공유 등을 이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전북대 총장배 테니스대회, 전북테니스협회 ‘최우수대회상’

▲ 전북대학교에서 국립대학육성사업 일환으로 매년 개최하는 ‘전북대 총장배 테니스대회’가 전라북도테니스협회 최우수대회상을 수상했다.(사진=전북대)  © 특허뉴스

 

매년 테니스대회 개최 통해 지역 테니스 저변 확대 등 발전 기여

 

전북대학교(총장 양오봉)에서 국립대학육성사업 일환으로 매년 개최하는 ‘전북대 총장배 테니스대회’가 전라북도테니스협회 최우수대회상을 수상했다.

 

전북테니스협회는 ‘2023년도 전라북도 테니스협회 유공자 및 랭킹대회 시상식’에서 전북대 총장배 테니스대회에 최우수대회상을 수여했다고 1일 밝혔다.

 

전북대는 이 대회 개최를 통해 지역 테니스 동호인에게 대회 참여 기회를 제공하고, 테니스의 저변 확대 등 지속적인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특히 지난해 전북대 총장배 테니스대회는 테니스에 입문하는 신인부 위주 대회를 추진해 참가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전북대원격교육지원센터,ㄱ들로컬대학30사업,전북대총장배테니스대회 관련기사목록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