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성형 AI란 기존 데이터의 분석과 활용을 통해 텍스트, 이미지, 동영상, 음악 등 새로운 콘텐츠와 아이디어를 생성할 수 있는 AI 기술을 의미하는 것으로 ChatGPT를 예로 들 수 있다.
최근 외국어 번역, 자료 요약, 논문 작성 등 연구 분야에서 생성형 AI 기술의 활용이 증가하는 추세로, 이는 연구의 효율성 측면에서는 긍정적인 기능을 하나 무분별한 데이터 수집으로 인한 저작권 침해, 정보 편향 등의 문제가 발생할 우려가 있어 사용에 주의가 필요하다. 이러한 배경 아래에서 한국지식재산연구원은 전 직원의 윤리적이고 책임 있는 사용을 위해 AI 활용 가이드를 수립하고 배포했다.
한국지식재산연구원 손승우 원장은 “생성형 AI를 긍정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이용자가 스스로 AI 도구의 위험성과 한계를 고려하고 검토를 통해 건전하고 책임 있게 이용하는 마인드가 필요하다”라며 “향후 임직원 교육 및 홍보 활동을 통해 생성형 AI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지식재산 연구의 품질을 높일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한국지식재산연구원은 6월 3일 전 직원 설명회를 개최하여 AI 활용 가이드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고 생성형 AI의 윤리적 활용에 관한 공감대를 형성했다.
이 기사 좋아요 2
<저작권자 ⓒ 특허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한국지식재산연구원,인공지능도구,AI활용가이드 관련기사목록
|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