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2022년 특허기술상 발표... 영예의 세종대왕상 수상자는 누구?

세종대왕상에 효성티앤씨(주) 김천기 연구원, 충무공상에 엘지전자(주) 전우주 연구원 등 수상

특허뉴스 염현철 기자 | 기사입력 2022/11/03 [15:56]

[이슈] 2022년 특허기술상 발표... 영예의 세종대왕상 수상자는 누구?

세종대왕상에 효성티앤씨(주) 김천기 연구원, 충무공상에 엘지전자(주) 전우주 연구원 등 수상

특허뉴스 염현철 기자 | 입력 : 2022/11/03 [15:56]

 

▲ 2022년 특허기술상 수상자  © 특허뉴스

 

올해의 특허기술상에 어떤 특허기술이 선정될지 궁금증이 증폭되고 있는 가운데, 3일 특허청이 ‘2022년 특허기술상을 발표했다.

 

특허기술상은 발명자의 사기진작 및 발명 분위기 확산을 위해 우수한 발명 및 디자인을 발굴하는 시상으로, 이번 특허기술상에는 총 177건이 신청되어 201의 높은 경쟁률을 보였다.

 

영예의 세종대왕상은 폴리에스터 중합 촉매 및 이를 이용한 폴리에스터의 제조방법을 발명한 효성티앤씨()의 김천기 연구원 등이 수상했다.

효성티앤씨()는 현재 다양한 용도(, 음료 용기, 필름 등)에 적용이 가능하고, 재활용성이 높은 플라스틱 소재 중 하나인 페트(PET) 제조 시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안티몬(Sb) 촉매를 친환경 촉매로 대체하여 친환경 페트 제품을 제조하는 기술을 발명했다.

참고로, 아티몬은 8대 유해 중금속의 일종으로 지속적으로 노출되면 인체 및 환경에 유해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충무공상은 오일리스 리니어 압축기에 적용된 무윤활 가스베어링 기술을 발명한 엘지전자() 전우주 연구원 등이 수상했다.

압축기는 냉장고에서 냉기를 만들 때 원활한 작동을 위해 윤활유를 사용하는데, 이때 마찰 손실을 발생시키는 윤활유를 제거하고 특수 형상의 포켓을 적용하여 매우 적은 냉매가스로 고효율 운전 구현 및 고속운전을 가능하게 하여 압축기 크기를 소형화시킬 수 있다.

 

지석영상에는 스테이터 코어 및 이를 포함하는 모터를 발명한 엘지이노텍() 공봉배 책임연구원 새우의 급성간췌장괴사증후군 치료 또는 예방용 조성물을 발명한 국립수산과학원 김나영 해양수산연구사 등이 각각 수상했다.

 

엘지이노텍()는 자동차의 엔진이나 변속기에 사용되는 모터의 진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인슐레이터 측면 벽에 돌기를 설계하여 권선(Magnet wire)이 진동에 의한 마모나 절단되는 것을 방지하고, 방열, 중량 축소 등 제품의 기능적 향상 및 조립 편의성을 개선했다.

 

국립수산과학원은 천연생약성분(참당귀, 한인진)을 이용해 새우에 치명적인 급성간췌장괴사증후군을 치료·예방할 수 있는 의약품을 개발하여, 표준·공정화를 통해 양식 새우사료에 혼합하여 바로 사용 가능하도록 만들어 사용자의 편리성을 높였다. 참고로, 급성간췌장괴사증후군은 양식 새우의 세균성 질병으로, 어린 새우에 발생 시 대량폐사를 유발시킨다.

 

디자인 분야의 정약용상에는 공기 청정기가 부설된 선풍기를 디자인한 엘지전자() 백승호 책임연구원 등이 수상했다. 해당 디자인은 아랫부분은 360도 방향으로 공기를 빨아들이는 원통형 디자인, 윗부분은 바람 부는 협곡에서 영감을 받은 2개의 타워를 적용하는 등 공기 역학기술을 집약하여 고안되었다.

 

홍대용상은 천연섬유 인서트 사출 성형장치 및 성형공정을 개발한 서연이화 윤치원 등 반도체 발광소자 및 이의 제조방법을 개발한 에스엘바이오닉스 김경민 등 ‘5G공용 결합 우수 PIMD 결합방식의 필터 및 필터링 방법을 개발한 이랑텍 이재복 등 수분 정보를 이용하여 나무병을 예찰하는 방법 및 시스템을 개발한 이콘비즈 박용찬 등이 수상했다.

 

특허기술상 수상자에게는 세종대왕상에 1,500만원 등의 상금 우수발명품 우선구매추천, IP 제품 혁신 지원, IP 금융 등 특허청 발명장려 사업과 중기부의 창업 맞춤형 사업화 지원사업 선정 시 우대혜택 발명의 사업화, 마케팅을 위한 특허기술상 수상마크가 제공될 예정이다.

 

이인실 특허청장은 대내외적으로 어려운 경제여건 속에서도 올해 우리나라는 세계지식재산기구(WIPO)가 발표한 세계 혁신지수에서 아시아지역 2년 연속 1위로 선정되었으며, 이처럼 훌륭한 성과는 창의적이고 도전적인 발명으로부터 시작된다고 생각한다, “특허청은 발명자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혁신의 결과물인 지식재산권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보호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전했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특허기술상,세종대왕상,충무공상,지석영상,정약용상,홍대용상 관련기사목록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