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특허분석도 One-stop으로... 윕스, 윈텔립스 ‘동향분석 Advisor’ 정식 출시

특허뉴스 이성용 기자 | 기사입력 2023/01/17 [11:45]

[이슈] 특허분석도 One-stop으로... 윕스, 윈텔립스 ‘동향분석 Advisor’ 정식 출시

특허뉴스 이성용 기자 | 입력 : 2023/01/17 [11:45]

▲ 동향분석 Advisor 화면     ©특허뉴스

 

지식재산 빅데이터 전문기업 윕스(대표 이형칠)117일 특허분석 실무 프로세스를 정확하게 반영한 동향분석 Advisor’를 출시했다.

 

동향분석 Advisor는 기술동향분석을 수행하는 데 최적화된 기능으로서 윕스의 프리미엄 특허분석서비스 윈텔립스에 탑재됐다.

 

윕스는 이미 작년 10IP 정보 서비스 컨퍼런스‘2022 KINPA CONFERENCE’에서 선공개하여 행사에 참가한 고객들로부터 많은 호응과 관심을 이끈 바 있다.

 

그 동안 고객들의 문의 사항과 편의 기능을 적극 수렴, 보완해 정식으로 선보이는 만큼 기능적인 완성도와 만족도를 대폭 높였다는 것이 윕스의 설명이다.

 

One-stop으로 절차, 시간 모두 다 잡아

 

새로 출시된 동향분석 Advisor의 가장 강력한 특징은 One-stop 처리이다. 모집단 정비부터 노이즈 제거, 기술분류, 차트생성, 보고서 작성까지 특허분석의 전 과정을 One-stop 처리가 가능하다.

 

그동안 윈텔립스에서 기술동향분석 시 검색과 모집단 구성, 분류, 보고서 작성 등 전 과정을 하나의 플랫폼에서 일괄 처리하기 어려웠으나, 동향분석 Advisor에서는 플랫폼의 이탈 없이 전 과정을 한번에 수행할 수 있어 완결성을 향상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소요 시간의 획기적 단축도 눈에 띄는 개선점이다. 기존 윈텔립스에서 기술분류 시 약 10,000여건 기준 7일에서 길게는 10일 정도 소요되었지만 동향분석 Advisor라면 동일 건수 기준 1~2시간으로 줄어들게 된다.

 

▲ 동향분석 Advisor 내 ‘AI 자동분류’ 화면     ©특허뉴스

 

이러한 동향분석 AdvisorOne-stop 처리가 가능한 기반에는 윕스가 자체 개발한 ‘AI 자동분류가 있다. 딥러닝 학습된 AI 자동분류는 학습 문헌을 기준으로 사용자가 원하는 분류체계의 적용은 물론, 패밀리 단위의 기술분류 및 1~3순위의 자동분류 결과값 도출, 학습 문헌이 없어도 키워드가 유사한 문헌끼리 그룹핑하는 자동 클러스터링 기능도 수행할 수 있다.

 

One-click 동향분석 차트로 사용자에 맞춘다

 

동향분석 Advisor는 사용자가 필요한 차트만 선택해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는 ‘One-click 동향분석 차트도 제공한다.

 

동향분석 차트는 사용자가 기술동향분석 시 기본적인 출원동향부터 국가, 기업, 기술, 사용자 분석까지, 해당 분석에 관한 다각적인 결과를 자동으로 생성해 사용자가 분석 결과를 한 눈에 보고 선택할 수 있도록 돕는다.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차트를 편집하고 활용할 수 있는 사용자 커스터마이징 또한 동향분석 차트의 특징이다. 각 분석항목별 차트 화면 캡쳐와 엑셀 저장은 물론 차트설정 저장과 차트 생성도 자유롭게 가능해 업무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 동향분석 Advisor 내 ‘차트’ 화면     ©특허뉴스

 

웹에서 보고서 작성과 공유까지, 편의성도 UP

 

기술동향분석에서 보고서 작성은 분석 결과를 나타내는 가장 중요한 단계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보고서 생성과 편집이 자유로울수록 사용자가 도출하고자 하는 분석 의도와 결과를 명확히 표현할 수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동향분석 Advisor의 기능은 사용자의 편의성을 극대화한다. 동향분석 Advisor 사용자라면 기능을 통해 MS 파워포인트와 같은 별도 프로그램이 없어도 웹 상에서 다양한 보고서 레이아웃 생성부터 차트 및 문구 편집까지 간편하게 수행할 수 있다.

 

▲ 동향분석 Advisor 내 ‘보고서’ 화면     ©특허뉴스

 

여기에 동향분석 AdvisorURL을 통한 웹 리포트 공유 기능도 제공한다. 웹 리포트를 통해 사용자 간에 공유 받은 보고서를 작성하거나 편집할 수 있어 편의성은 물론, 업무 연동성도 한층 끌어올릴 것으로 예상된다.

여기에 차트를 동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다이나믹 차트기능을 제공해 시각적 효과도 기대된다.

 

윕스는 이번 동향분석 Advisor 출시를 시작으로 올해에도 고객들의 업무 효율과 편의성을 도모할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와 기능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동향분석 Advisor 출시에 대해 윕스 이형칠 대표는 그동안 고객의 입장이 되어 윈텔립스의 스마트앵글, 스마트클라우드를 뛰어넘는 새로운 분석 기능 개발에 대해 고민이 많았는데 동향분석 Advisor가 그 대안이 될 것이라며, “2023년에도 윕스가 고객들의 업무 혁신을 돕는 최고의 파트너로서 지속 동행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특허분석서비스,윕스,윈텔립스,동향분석Advisor,ai자동분류 관련기사목록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