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침대는 과학입니다

양수에서 태어난 인간은 본능적으로 물에서 안락함을 느낀다

특허뉴스 | 기사입력 2013/09/09 [15:54]

물침대는 과학입니다

양수에서 태어난 인간은 본능적으로 물에서 안락함을 느낀다

특허뉴스 | 입력 : 2013/09/09 [15:54]
기획『수면과 건강』
과학화된 건강한 수면으로 힐링한다

 
파스칼의 원리 이용한 이지슬립 물침대 각광
 
지난해 수면장애로 병원을 찾은 사람이 총 35만7112명으로 2008년 22만7907명 이후 4년 만에 56.7%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같은 기간 수면장애 총 진료비는 약 195억 원에서 353억 원으로 1.8배로 급증했다.
지난 18일 국민건강보험공단이 발표한 진료비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수면장애 여성 환자는 21만2081명으로 남성 14만5031명의 1.5배였다. 연령별로는 50대가 7만4807명(21%)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70대(19.1%), 60대(17.2%), 40대(15.2%) 순이었다.
그렇다면 수면장애의 원인은 무엇인가? 수면장애의 여러 유형 중 쉽게 잠들지 못하거나 자주 깨는 ‘불면증’ 환자가 23만7931명(66.7%)으로 가장 많았다. 정확한 원인을 알 수 없는 ‘원인불명 수면장애’(8만4287명·23.6%), 수면 중 상기도가 막히는 ‘수면성 무호흡’(2만6168명·7.3%) 등이 뒤를 이었다.
이러한 수면장애 환자가 급증하면서 최근 약이 아닌 편안한 잠을 유도할 수 있는 물침대가 수면장애를 해결할 수 있는 대안책으로 부상하고 있다.
부산의대 의과대학 부속병원 신경외과 김성원 교수는 “워터매트리스는 물의 부력에 의해 신체균형을 유지시켜 주면서 모든 성인병 예방에 도움을 준다. 물리치료에 효과가 있으며 피부에 맞닿는 압력이 균일함으로 혈액순환이 원할해져 신경통, 욕창, 관절염, 고혈압, 신경성 수면장애 환자에게 큰 효과를 나타낸다”고 밝혔다.
 
유서 깊은 물침대의 효과
 
▲     © 운영자
역사적으로 볼 때 물침대는 1851년 William Hooper가 환자용 물 매트리스를 고안한 이후 건강기구에 참여하게 되었다.
이를 James paget씨는 의학적인 인습이나 외과학에 주는 새로운 별명이라고 극찬하였다. 그러나 실제적으로 Hooper 물 매트리스는 떠있음의 만족감을 완전히 제공하진 못했다. 그는 단지 알케메데스의 원리를 처음으로 이용하여 누워만 있어야 하는 환자들이 체중이 느끼지 않는 상태에 도달하도록 시도하는 전환점이 되었다. 1873년 Amott는 paget에게 그의 물침대설계를 소개하였는데 Amott물침대 역시 사람이 장기간 침대 위에 떠있게 할 수 있는 질긴 재료를 채택할 수 없었던 이유로 결국 실패하고 말았다. 1932년 C.A Ewald가 욕창을 방지하는 물침대를 발명하였는데 엷은 막의 탱크에 액체를 수용하게끔 하였다. 어찌했건 이것으로 1960년대말 Wrussel Grant가 여러가지 물에 떠있는 매트리스의 보고서와 함께 욕창 취급에 대한 역사적 기술을 발표할 때까지 신의학 단체들은 떠있는 물침대시스템에 치료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인정하기 시작했다. 이것은 현재의 풍부한 의학적 보고로 확인된 바 질병과 병의료 및 치료 예방 어느 쪽이나 물침대가 도움이 된다고 하였다. C. A. Ewald 많은 저명인사 및 연구 기관의 연구 결과도 발표되었는데 이에는 Stendford medical center와 princ Henrry Hospital Sydny, N.S W Australia 등이 있으며 이들 대다수의 공정한 연구 결과는 물침대의 유효성을 모두가 뒷받침하여 주고 있다.
오늘날 현대의학 단체들은 떠있는 침구 System(물매트리스)으로부터 많은 유익함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을 널리 인식하고 있다.
국내 물침대의 경우 원조로 불리우는 (주)이지슬립(대표이사 이창희)이 1994년부터 20여년간 국내 물침대 시장을 이끌어오며 수면장애 및 편안한 잠자리로 국민 건강에 이바지하고 있다.
 
왜 물침대가 오랜 시간 소비자에게 각광을 받는가
 
▲     © 운영자
일반적으로 물침대의 효과는 다양하게 알려져 있다. 
첫째, 잠이 부족한 현대인(수험생)에게 편안한 잠을 제공한다. 파스칼의 원리에 의해 뒤척임을 줄여주어 깊은 잠을 잘 수 있게 함으로써 잠이 부족한 현대인에게 적합하다. 일반적으로 스프링매트리스에서 잠을 잘 때 하룻밤에 무의식적으로 뒤척이는 횟수가 60~70회로 알려져 있는데, 물침대는 1/10이하로 줄여주기 때문에 뒤척임으로 인한 방해를 받지 않고 숙면을 취할 수 있다.
둘째, 불면증 및 우울증이 감소된다. 잠을 방해하는 버릇의 내력을 가진 사람을 위하여 떠있는 매트리스 위의 취침 효과에 대한 보고문에는 잠이 쉽게 푹 빠진다고 되었다. 또한 최소의 투자로 취침이 간편하고 적은 요동과 함께 오랫동안 잠자며 아침에 우울증이 감소되고 상쾌감을 느끼게 한다.
셋째, 관절염과 복통이 감소된다. 물리적으로는 장기간 온수를 사용하여 다친 근육을 진정시키고 당기는 압박감을 감소시켜 왔다. 가열된 물침대는 따끔거리는 근육과 염증으로 인하여 부픈 관절부위를 감소시키는데 성공적으로 유효하게 사용되며 또한 아침에 뻣뻣하게 경직되는 것을 감소시키고 진통을 줄여 주는데 도움을 준다.
일반적인 복통에 의한 개인적 고통은 물침대에 의한 따뜻함과 액체로 떠받쳐지는 부드러움에 의한 조화로 인하여 실질적 감소를 볼 수 있다. 따뜻함은 고통의 경감과정을 더욱 짧아지도록 도와주며 물매트리스가 몸을 받치고 있는 동안 척추에 가해지는 주기적 언밸런스와 스트레스를 없애주며 이동하는 압력을 감소시켜 준다.
넷째, 활동이 부자연스러운 임산부에 편안함을 제공한다. 물침대는 임신부에게 편안함을 제공하는데 이는 배가 불러짐과 함께 위가 하수되면서 자궁에 무거운 압박을 가함으로써 동맥의 혈류를 방해하여 두통, 어지러움, 호흡곤란을 일으키는데 물에 떠있는 상태는 이러한 장애물을 완화시켜 주므로 임산부의 고통을 덜어주게 되는 것이다. 또한 임산부들은 발을 끌어올리고 옆으로 누움으로써 태아의 위치를 좋게 한다.
다섯째, 육체노동자의 피로회복에 효과적이다. 근육의 피로를 빨리 푸는 것은 물침대가 상당히 효과적이므로 노동후의 물침대 사용 시에는 쾌적한 즐거움이 뒤따르며 환자들은 평평한 물침대 위에 얼마든지 엎어져 있을 수도 있는 것이다.
여섯째, 화상환자의 피부에 압박을 감소시킨다. 떠 있음은 타버린 피부의 격렬한 고통과 압박을 극적으로 감소시킴을 알 수 있다. 부드럽게 흔들리며 무게 없이 떠 있는 것은 진정효과를 가지며 마취의 필요성을 줄여준다. 그리고 혈액순환을 방해하지 않음으로써 회복주기가 짧아진다.
일곱째, 조산아와 유아에게 최적의 침구용구이다. 연구에 따르면 조산아를 물침대에 누이는 것은 일반적인 인큐베이터에 눕히는 것보다 숨을 멈추는 일이 적으며 인큐베이터 안에 눕히는 것이나 같다고 보고되어 왔다. 떠 있음의 부드러운 감각과 편안함은 산모의 흥분을 진정시키며 조산을 막아주고 고통의 완화는 순산을 도와준다. 특히 압박이 거의 없이 부드럽게 떠 있음의 현상은 해골구조 부분의 피부 압박점을 소멸시키므로써 어떤 상태에서든 이용상 효과가 임상으로 증명된 것은 유아를 물침대에서 키우면서 피부 질환을 줄이고 두개골이 불균형하게 한쪽으로 삐쭉하게 발달하는 것을 막아 준다는 사실이다.
여덟째, 욕창의 치유와 예방에 효과적이다. 물침대 위에서는 신체압력이 고루 분산되고 일반침구에 비해 현저한 압력감소를 볼 수 있기 때문에 손상된 피부의 원상회복을 신속하게 해주고 새로운 욕창의 발생을 막아준다. 따라서 물침대는 하반신 불수 및 타박상, 척추심근의 손상, 노인병, 보행불능 등의 환자를 욕창에 효과적으로 도움을 준다.
 
▲     © 운영자

남다른 이지슬립 물침대, 그 기능도 뛰어나...
 
▲     © 운영자
위에서 말한 물침대의 일반적인 효과 외에도 20여년의 물침대 개발의 외길을 걸어온 (주)이지슬립은 21세기에 걸맞는 물침대로 국민건강에 일조하고 있다. 
파스칼의 원리를 이용한 (주)이지슬립 물침대는 한마디로 과학이다. 물에서의 안락함은 물론 원적외선과 음이온을 방출해 건강을 도모하였으며, 침대의 최대 적인 진드기에서가지 해방할 수 있어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생활 속 침대과학을 체험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
이지슬립의 과학화 된 물침대 공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세계최초로 내장형 온도조절장치를 개발했다. 
이지슬립의 내장형 온도조절장치가 나오기 전에는 별도의 열판을 만들어 물매트 밑에 깔고 사용했다. 하지만 이 방식은 여러 문제점이 있었다. 많은 양의 물을 데우기 위해서는 엄청난 전력을 소모해야 하는데, 밑에 깔아놓은 조그만 열판으로는 역부족인 면이 있었다. 또한 무리하게 전력을 공급하다 보니 열선의 수명이 단축되고, 전기료의 부담도 적지 않았다.
이지슬립에서 내장형 열장치가 개발되면서 초창기에는 방수처리의 기술부족으로 시행착오도 겪었지만, 끊임없는 연구개발로 극복해 고질적인 문제점인 전기료를 획기적으로 감소시켰고, 열선에 무리가 가지 않음으로 내구성을 높였다. 열선에서 발열되는 열을 물이 모두 흡수하게 됨으로써 열선은 항상 일정한 온도를 유지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둘째, 이지슬립은 곧 뒤척임 없는 잠자리다.
파스칼의 원리를 이용해 물침대의 효과를 배가시킨 이지슬립 물침대.
인간은 양수에서 태어나고 인체의 70% 이상은 물로 채워져 있기 때문에 본능적으로 물에서 편안함을 느낀다. 또한 우리는 지구의 중력작용으로 지면에 닿아서 생활하게 되는데, 지면에 우리 몸의 면적이 많이 닿으면 닿을수록 중력의 압박이 분산되기 때문에 편안함을 느낀다. 그래서 우리가 누워서 잠을 자는 이유이기도 하다.
하지만 잠을 자는 바닥이 딱딱하면 우리 몸이 바닥에 닿는 면적이 좁아지기 때문에 압박을 많이 받아 접촉면이 늘어나게 됨으로서 자주 뒤척이는 원인이 된다. 이러한 뒤척임은 심할수록 편안한 잠을 자는데 방해가 되는 것은 당연하다. 또한 운동신경이 떨어지는 장,노년기가 되면 무의식적인 뒤척임마저 둔해져 압박을 심하게 받게 되고, 급기야 여러 질병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이에 반해 아쿠아물매트는 인체의 굴곡에 따라 일정한 압력으로 우리의 체중을 분산시켜 지탱하여 주기 때문에 체중에 의한 압박을 받지 않게 되어 수면 중 뒤척임이 현저하게 줄어들게 된다. 질 좋은 잠이 요구되는 현대에서는 뒤척임 없는 편안한 잠을 유도하는 아쿠아물매트의 사용이 요구되어 지고 있다.
셋째, 침구의 최대악인 진드기 없는 깨끗한 잠자리를 제공한다.
의학적인 면에서 볼 때 물침대는 사람이 잠잘 때 가장 위생적인 표면을 가졌다고 할 수 있다. 유공성 스프링 매트리스는 사람이 사용 후 검사해보면 머리카락과 비듬, 각질 및 기타 부스러기들을 놀랄만큼 잡아낼 수 있는데 이런 것들은 사용시일이 지남과 함께 천천히 매트리스 표면 속으로 스며들어가 있다가 충격을 약간만 주어도 시트위로 올라온다. 특히 진드기는 인체에서 떨어지는 각질을 먹고 살면서 알레르기성 비염이나 천식을 유발한다고 알려져 있는데, 물침대는 표면을 쉽게 청소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해결해 준다.
넷째, 겨울에는 뜨끈하게 여름에는 시원하게한다.
물 속의 따뜻함 같은 포근한 잠자리를 제공해 주는가하면 여름에는 물 자체의 차가운 성질로 시원한 잠자리를 제공해 주는 우리에게 꼭 필요한 사계절 잠자리이다.
다섯째, 생육광선인 원적외선을 다량 방출한다.
물 속에 용해하는 바이오첨가제는 물을 소독하는 기능 뿐만 아니라 원적외선을 방출하고 있다. 측정 결과 원적외선 방출량은 90.8%이다.
여섯째, 친환경 원단으로 한번 멋내기 디자인으로 또 한번 감동을 준다.
원단은 신체가 닿는 부분으로 무엇보다 피부 친화적이어야 한다는 원칙아래 무독성, 부드러움, 펄함유 등 최고급 원단으로 제작됐다. 실험결과 포름알데히드나 유기화합물도 전혀 검출이 되지 않았다.
특히 디자인 시대를 살아가는 만큼 지금까지의 단조로운 칼라의 기존 물매트와는 달리, 투톤칼라로 매트를 디자인하고 표면에는 easysleep의 로고를 원단에 새겨 고급스러움을 더했으며 표면을 엠보싱 처리하여 끈적임 자체를 없앴다.
그 외에도 매트내부에는 충렁임을 완화해주고 매트의 틀을 잡아주는 이중으로 제작된 압축견면을 삽입했으며, 모서리 3면에 배수장치를 설치해 배수 후 이동성을 편리하게 했다.
(주)이지슬립 이창희 대표이사는 “인간에게 가장 편안함을 주는 잠자리이지만, 잘못 평가되어 있는 물침대를 지난 20년간 연구 개발하여 현대적이고 세계적인 품질로 완성시킨 (주)이지슬립은 회사의 이름에서와 같이 편안하고 건강한 잠자리를 만들기 위해 계속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물침대는 파스칼의 원리에 의해 인체의 모든 부분을 같은 압력으로 받쳐줌으로써 가장 이상적인 상태로 잠을 잘 수 있을 뿐 만 아니라 온도조절이 가능하여 따뜻하고 시원한 잠자리를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고 강조했다.
그 동안 물침대의 단점으로 지적되어 온 터짐, 출렁임, 불안한 온도조절장치 등 모든 부분을 완벽하게 보완한 (주)이지슬립은 전 세계 어떤 물침대보다도 수준 높은 제품을 완성시켰다. (주)이지슬립은 이에 만족하지 않고, 잠자리에 고통 받고 있는 욕창환자, 노약자, 디스크환자들에게 적합한 물침대 및 강아지나 젖소에게 필요한 물침대도 개발 중이다. 자연이 준 과학적인 잠자리로 온 국민들이 건강하고 행복해 지는 그날을 위해 (주)이지슬립은 끊임없는 노력을 약속했다.

이성용 기자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물침대 이지슬립 수면 관련기사목록
광고